🗞️ Netflix, 국내 점유율 여전히 압도적… 오리지널 콘텐츠가 판가름
전체 시청시간 점유율
Netflix 44% > Wavve 27% >TVING 22% > Watcha 4% > Disney+ 3%
오리지널 콘텐트 시청시간 점유율
Netflix 73% > TVING 13% > Wavve 9% > Disney+ 4% >Watcha 1%
KISDI(정보통신정책연구원), 평가기간: 21.12~22.04
KISDI는 국내 OTT TOP 5의 점유율을 위와 같이 발표하면서 오리지널 콘텐츠 시청시간 점유율 격차가 OTT 시청 점유율을 가르는 주요 요인으로 작용했다고 밝혔어요.
🗞️ ESPN, 스포츠 베팅에 더 과감히 나서기 위해 기회 물색 중
Disney의 스포츠 사업군인 ESPN이 스포츠 베팅에 더 과감히 나선다고 밝혔어요. 스포츠 베팅 사업에 직접 뛰어들 생각은 없으나, 스포츠 베팅 사업자와 협업하면서 더 원활한(seamless) UX를 개발할 생각이 있다고 밝힌 거예요. (잡담이지만, ESPN은 지난 4월 한국의 카타르 월드컵 16강 진출을 예측하기도 했답니다!)
🗞️ 스타 예능PD들의 행선지는 ‘자수성가’ 제작사 설립?!
지상파 → 종편 채널, tvN → 자체 스튜디오
과거에는 채널 스타 PD들이 미스틱, YG와 같은 기획사로 가는 경우가 많았는데요, 최근에는 자체 스튜디오를 설립하는 경우가 많아졌어요. 이는 과거에 비해 TV 채널부터 OTT, 유튜브 등 IP를 공급할 수 있는 플랫폼이 다양해졌기 때문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.
🎬제작사 TEO (김태호PD w.정종연PD, 이태경PD)
→ 서울체크인 (CJ ENM), 부루마불 세계여행 (ENA)
🎬스튜디오 모닥 (정효민PD w.고민구PD)
→ 코리아 넘버원 (Netflix)
🎬스튜디오 수파두파 (최재형PD w.김한규PD)
→ 사내연애(쿠팡플레이)
🎬제작사 링가링 (서효민PD)
→ 가우스전자(KT Seezn), 야!하자(iHQ바바요)
🗞️ NCSOFT, 2년 만에 팬덤 플랫폼 '유니버스' 매각 절차 돌입
'덕질' 좀 해보신 분들이라면 '유니버스' 플랫폼에 익숙하실 텐데요, NCSOFT가 '유니버스' 매각 절차에 돌입했습니다. 매각 이유는 경쟁 심화와 적자인데요, 유사 플랫폼인 하이브 '위버스', SM '버블'과의 격차가 더 벌어지고 있는 데다가 22년 1분기부터는 지속 적자를 기록하고 있기 때문이에요. 매각 대상으로는 카카오엔터 산하의 스타쉽엔터가 논의되고 있다고 하네요.
🗞️ '계륵' 28GHz 어디로… 머스크가 잡을까, 네이버가 잡을까?
정부📢 너희(통신사) 초기 투자 계획 안 지키고 있잖아!
메타버스·XR 등 미래 IT서비스를 위해서는 28GHz 인프라 구축이 필요해.
통신사📢 경제성 없는 사업에 섣불리 자금을 투입할 수 없어!
28GHz 지원 단말기에 대한 수요가 없어서 돈이 되지 않는다구!
위와 같은 입장 차가 좁혀지지 않으면서 정부가 KT, LG U+를 대상으로 할당한 28GHz 주파수 대역을 취소했어요. 2개 대역 중 하나는 신규 사업자에게, 나머지 하나는 이후 다시 통신사에게 재입찰할 계획이라고 밝혔는데요, 현재 신규 사업자 후보로는 제4이통사(네이버 클라우드, LG CNS, SK네트웍스 서비스 등)와 Musk의 스타링크가 거론되고 있다고 합니다.
☑️ 28GHz(고주파 대역)는 '초고속 · 초용량 · 초지연' 수요를 충족할 수 있는 대역이지만, 현재 통신사들이 집중하고 있는 3.5GHz(저주파 대역)보다 도달 범위가 좁고, 구축 비용이 비싸 의무 구축량(45,000개)의 4%만 구축되어 있는 상황이에요.
|